경기종목
하계
골볼
농구
당구
댄스스포츠
디스크골프
론볼
배구
배드민턴
보치아
볼링
사격
사이클
쇼다운
수영
슐런
승마
양궁
역도
요트
유도
육상
e스포츠
조정
축구
카누
탁구
태권도
트라이애슬론
플로어볼
휠체어럭비
휠체어테니스
휠체어펜싱
동계
쇼다운
쇼다운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스포츠이다.
시각장애인 모임에서는 에어하키, 또는 탁구로 표현하기도 한다. 이 스포츠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시각장애인이 아니어도 경기를 할 수 있으나, 국제 시각장애인 스포츠 연맹에 참여할 수 없고, IBSA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도 없다.
쇼다운은 유럽에 널리 퍼져있다. 또한 아프리카, 아시아, 북아메리카, 그리고 남아메리카에서도 즐기고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제39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부터 정식 종목으로 진행된다
경기방식
본 경기는 공을 배트로 쳐서 테이블 벽면에 부딪친 다음, 테이블 중앙에 설치된 센터스크린 밑을 통과하여 상대편의 골포켓에 공을 넣으면 되는 방식이다.
각 선수든 2번 연속으로 서브를 할 수 있다. 한 골당 2정의 점수가 부여되고, 공이 센터스크린에 부딪히거나, 테이블 밖으로 나가거나, 허가 받지 않고 고글을 손으로 건드리거나, 골 에어리어의 공을 배트 또는 배트를 가진 손으로 건드리거나, 배트 아닌 것으로 공을 건드릴 경우에는 상대선수가 1점을 획득하게 된다. 또한 공을 잡고 2초 이상 지체하거나, 상대 선수가 공 소리를 들을 수 없게 하여도 상대에게 1점을 준다.
한 선수가 상대편 선수를 상대로 2점 이상의 점수 차로 11점 이상을 획득하면 우승하게 된다. 통상 3세트로 치러지며 각 세트 후에은 테이블 사이드를 바꾼다. 마지막 세트에는 한 선수가 6점을 내든지 스톱 타임의 절반이 경과하면 테이블 사이드를 바꾼다